[리눅스] nVidia TwinView 쓰기

2023. 4. 6. 00:40리눅스 실제 사용 팁

작성일 : 2011. 9. 3. 02:17


엑스서버에서 MultiHeaded Screen (모니터 두 개 이상을 사용) 설정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Xinerama (X server module).
TwinView (nVidia driver support)

 

그외 기타...
 
여기선 TwinView 를 설정하는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TwinView 는 MS Windows7 에서 [제어판] -> [디스플레이 설정]? 에서 모니터 두 개를 한 세션에서 공유하는 방법과 유사하다. 대상이 Windows 가 아니라 엑스서버일 뿐이다.
이 기능은 그래픽 카드가 하나만 있어도 되는 방법이므로 강력히 추천하는 바이다.
 
설정 방법:
1. 우선 nVidia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커널모듈을 직접 컴파일하거나 NVIDIA-Linux-$(arch)-$(majorVer).$(minorVer).run 형태로 배포되는 nVidia installer 를 실행하는 방법이 있다)
2. 루트 권한으로 nvidia-xconfig -twinview 를 실행한다.
3. 엑스 서버를 실행한다.
 
/etc/X11/xorg.conf 를 직접 설정할 수도 있지만, 위 2번 명령이 대신해준다.
Screen 섹션에 

    Option         "TwinView" "True"

    Option         "MetaModes" "nvidia-auto-select, nvidia-auto-select"

라인이 자동으로 추가된다.
 
본인의 경우, TV 겸용 모니터(좌)와 노트북(우)을 연결해서 위 명령을 실행했더니 (예상과 달리) TV 겸용 모니터가 주 화면으로 설정되었다.
쉽게 말해 그놈 패널이 TV 겸용 모니터에 표시되어서 응용 프로그램이 좌에 먼저 표시되고, 이것을 끌어서 우측 모서리로 넘기면 노트북 화면에 표시되었다.
 
이것은 엑스 윈도가 실행 중일 때, NVIDIA 엑스 서버 제어판에서 (아래 이미지; Layout) 스크린 끌기로 순서 변경을 할 수 있다.
일반 유저 권한으로 실행 시 /etc/X11/xorg.conf 에 반영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루트 권한으로 실행하기 바란다.
 
/etc/sudoers 에 등록된 유저라면 `sudo nvidia-settings` 를 실행하면 될 것이다.

 

노트북(우)을 주 화면으로 하고 TV겸 모니터(좌)를 보조 화면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그런데 그놈 메뉴 바 패널은 노트북 화면에 붙지만 노틸러스 데스크탑은 TV겸 모니터에 붙어 버린다. ㅡㅡ;